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생활

필리핀에서 차량 종류 선택할 때 - 경차? SUV?

by 궁밤잠수 2022. 9. 24.
반응형

경차부터 대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차량 사이즈. 어느 차량이 필리핀의 환경에서 나에게 맞는 차량인 걸까? 필리핀에서 차량 종류  선택할 때 도움이 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썸네일

 

자동차 차량 크기 분류

 

일반적으로 우리가 타는 승용차는 크게 경형, 소형, 중형, 대형으로 차량 크기가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각 차량 크기 분류가 되는 것은 주로 배기량이나 엔진의 크기, 그리고 차량 차체 크기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한국의 경우 준중형이라는 세부화가 된 크기가 있을 정도지만 필리핀의 경우 간단하게 큰 틀 내에서 여러분들이 차량을 고르시는데 도움이 되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서서 특정 차량 브랜드를 아직 고르지 않으셨다면 저번 편에서 나온 각 브랜드의 장단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필리핀 차량 브랜드 추천 및 장단점

도요타, 현대, 기아, 미찌비시, 혼다 등등 다양한 브랜드들 중에 무엇이 나에게 맞는 차량 브랜드이고 장단점은 무엇일까? 필리핀 생활 8년 동안 보고 들었던 정보에 의하여 총 정리했습니다! 필

noadded.tistory.com

 

오늘 차량 크기 분류와 관련하여 여러분들께 정리해드릴 때 고려해야 하는 점들을 크게 4가지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 4가지를 생각하시며 자신의 지역 상태는 어떠한지 잘 생각하시면서 차량 분류의 장단점들을 보시기 바랍니다.

  • 비포장 도로가 많은지 여부
  • 자동차 정체가 심한 지역인지 여부
  • 도로 배수 상태가 어떠한지 여부 
  • 이 외 도로 환경과 사람들의 선호도 여부

아래 차량을 경차 ~ 대형까지 추천을 해드릴 때 자신의 지역이 4가지에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잘 확인을 하시고 차량을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가장 효율적이고 지혜로운 결정으로 좋은 차량 구매하시어 안전 운행하시길 바라며 이번 차량 크기별 장단점들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지역에 맞는 차량 사이즈는 어떻게 될까?

 

  • 비포장 도로가 많은지 여부

필리핀의 경우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고려하셔야 합니다. 필리핀의 비포장 도로는 한국에서처럼 단지 흙먼지 날리는 도로를 두고 비포장 도로라고 하지 않습니다. 필리핀에서 포장이 안 된 도로는 주로 골목길에서 바닥에 바위들이 튀어나와 있거나 돌들이 많아 차량에 있어서 위험할 수 있는데요.

 

만약 자신이 사는 지역에 이러한 비포장 도로가 많으며 비포장 도로의 상태 역시도 좋지 않다면 경차와 소형 세단은 포기를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지역들이 많다면 차량 하체 하부가 낮은 차량들은 다 포기를 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더군다나 차체에 닿지 않을 정도라 하더라도 차체가 바닥에 가깝게 되면 그만큼 흙먼지가 엔진에 다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포장 도로가 많으시다면 경형부터 대형까지의 세단은 포기하시고 SUV로 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브랜드별 장단점에서 다루었던 점들과 연관을 시키자면 비포장 도로가 많은데 세단을 몰고 다니면 차량의 잔고장이 더욱 잦게 일어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고칠 일이 더 많이 일어나고 만약 세단을 선택하실 것이라면 이런 경우에는 무조건 부품 수급이 잘 되는 브랜드로 선택을 하셔야 걱정을 덜하게 됩니다. 하체 부품들에 조금 찍힘이 생기거나 앞 범퍼나 후방 범퍼가 부서질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할 수 있으며 천천히 차를 모실 예정이라면..ㅎㅎ

 

  • 자동차 정체가 심한 지역인지 여부

정체가 심한 지역이라면 당연히 도심지라고 추측을 할 수 있겠죠. 이 점과 관련하여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먼저 차량 정체가 길어질 수록 차량의 연비가 좋은 차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있는 것은 동일한데 기름만 쭉쭉 빨아대고 있으면 안 되니까요. 그러다 보니 정체가 심한 지역이라면 경차부터 중형까지의 정도로 보시는 게 좋은데 각 분류별 장단점을 조금 언급해드리겠습니다.

 

경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배기량이 적고 차체가 가벼운 탓에 일반적인 차량들의 연비가 좋습니다. 필리핀에서 경차들 중에 연비를 자랑하는 몇몇 차종 중에는 기아 피칸토 (국내명 모닝), 혼다 재즈 정도가 있는데요. 물론 가만히 서있다면 연비의 차이를 크게 보여주진 못하겠지만 아까운 돈이 새어 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겠죠. 그리고 경차는 차량 자체가 작다 보니 필리핀과 같은 도로 폭은 좁고 지프니와 같은 난폭 운전자가 많은 곳에서는 작을수록 유리합니다.

 

주로 경차를 한국에서 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안전 문제인데요. 필리핀은 사실 한국처럼 냅다 달릴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고가 접촉 사고이기 때문에 안전과 관련하여서는 경차가 그리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형차의 경우 무난합니다. 경차처럼 너무 작지는 않으면서 연비까지 잡을 수 있는 좋은 차량 사이즈인데요. 도시의 경우 비포장 도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소형 세단들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앞서 언급된 경차의 장점을 어느 정도 가져가면서도 너무 작지 않고 2명 최대 3명인 가족이 사용하기 적절합니다. 4인이 항상 사용하기엔 좁을 수 있습니다. 짐이 들어가고 편안하게 앉으려면요.

 

마지막으로 중형의 경우 가장 좋은 선택지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과거에는 경차만이 높은 연비였지만 이제는 시대가 바뀌었죠. 중형세단들도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특히나 필리핀에서 국민 차량 그리고 거의 모든 택시 차량들을 장악한 도요타 '비오스'가 바로 준중형 세단입니다. 이 비오스 하나만 보아도 중형차량이 도시들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이 된다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 도로 배수 상태가 어떠한지 여부

한국에서는 차량을 살 때 이것을 살피지 않지만 필리핀에서는 꼭 하셔야 합니다. 필리핀의 경우 폭우가 많이 쏟아지는 지역이며 단 순간에 많은 강우량이 내리기 때문에 침수가 되는 지역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완전히 콘크리트로 도로를 깔아 둔 저지대 지역이라든지 마을과 같이 집들이 다다닥 붙어있는 곳들은 침수가 자주 됩니다. 

 

만약 침수가 가끔씩 되는 지역이라면 세단은 모조리 다 포기하셔야 합니다. 최소 중형 SUV로 가셔야 침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필리핀에 살면서 몬스터 트럭 만큼이나 되는 차량의 정도가 필요한 건 절대 아닙니다. 침수 지역이라고 해봤자 사람의 무릎 높이 정도이기 때문에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중형 SUV를, 금전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대형 SUV를 추천드립니다.

 

만약 침수가 되는 지역인지 처음 와서 모르시겠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묻거나 근처에 있는 중고차 딜러나 거래상에 가서, 혹은 기아나 도요타와 같은 자동차 전문 매장에 가셔서 '내가 경차를 사려는데 이 주변 지역들이 침수가 자주 되냐'하고 물어보시면 말해줄 겁니다. 물론 실적 올리려고 무지 성으로 높은 차를 권유할 수 있지만 참고용으로 하셔도 됩니다.

 

  • 이 외 도로 환경과 사람들의 선호도 여부

이 외의 도로 환경이라고 한다면 포장도로의 상태라던지, 과속방지턱의 상태 정도 있겠는데요. 필리핀에서 운전하시는 한인분들이 처음에 가장 놀라시는 게 무지막지하게 높은 과속 방지턱 때문에 그렇습니다. 필리핀에는 주로 세단 차량을 운행하고 다니는데 웬만한 세단은 다 긁히면서 지나갈 정도의 규격도 안정해진 과속방지턱을 볼 수 있습니다. 항상 택시 기사분들도 아주 천천히 사선으로 지나다니며 긁힐 때마다 속상해합니다.

 

마닐라와 세부의 경우는 도시다 보니 확실히 공사를 하는 데 있어서 어느 정도 정해진 규격들이 있어 덜한 편입니다만, 외곽 지역이나 시골 지역의 경우 규격이 없어 그냥 그 과속 방지턱 만들라고 지시받은 사람 마음대로 만듭니다. 원만하게 넘어가는 과속방지턱이 아니라 거의 지나가지 말라고 만들어둔 정도이죠. 이런 과속방지턱이 여러분 지역에 많다면.. SUV로 그냥 선택하심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사시는 지역이 주로 평평한 평지인지 아니면 언덕이 많은, 예를 들어 세부의 탑스 지역과 같이 고지대에 있는 지역들이라면 일반 경차나 소형 차량은 힘이 부족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중형 세단이나 SUV 선택을 하심이 좋을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 선호도 여부인데요. 각 지역에 페이스북으로 마켓플레이스나 차량 판매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해당 지역에 가장 많이 팔리는 그리고 매물이 많은 차량으로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걸로 위에 있는 3가지의 여부를 어느 정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경차와 세단의 매물이 많다면 침수가 잘 되지 않는 지역이라고 보셔도 괜찮을 듯합니다. 이렇게 해야 여러분이 중고차로 사시고 판매하실 때에도 손해를 보지 않고 잘 팔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서

 

정리를 해보자면 자신의 지역이 도심지이며 정체가 심한 곳이라면 사람 인원으로 인해 무조건 대형과 같이 가야 하는 경우가 아니고선 경차와 소형 세단이 가장 저렴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차량일 것이며 만약 고급스러움과 어느 정도의 투자를 하실 예정이라면 중형으로 가셔서 선호도가 높은 차량을 구하심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체가 심하면서 비포장 도로와 도로 상태가 좋지 않다면 어쩔 수 없이 최소 중형 세단이나 SUV로 가셔야 합니다.

 

침수 지역이라면 무조건 더 이상 알아볼 필요 없이 SUV입니다. 대형 SUV가 가격은 가장 비싸고 유지비가 많이 들고 연비가 좋지 않지만 모든 4가지를 다 잡을 수 있는 유일한 차량입니다. 금전적인 여유만 있으시다면 무조건 대형 SUV 추천드립니다. 

 

저번 편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차량 브랜드를 선택하였고 이제 사이즈도 선택을 하셨다면 거의 다 와갑니다. 다음 편에도 차량 구매 가이드 편으로 여러분들이 조금 더 현명하고 가장 최상의 선택을 하실 수 있도록 다음 편을 준비하여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