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리핀 생활

필리핀에서 중고차 판매하는 법 feat. 중개자 비용

by 궁밤잠수 2024. 12. 19.
반응형

필리핀에서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도 어렵지만 판매를 해야 할 때가 되면 더욱 막막합니다. 한국처럼 중고차 매장이나 브로커들이 많지 않아 어디서 판매해야 할지 고민이 되죠. 필리핀에서 직접 차량을 사고 팔아본 경험으로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How to sell secondhanded cars in the Philippines. Based on 10 years experience in the Philippines.

 

 

필리핀에서 중고차 판매하기 : 판매 방법 뭐가 있을까?

필리핀에서 생활을 하려면 자가용이 꼭 필요합니다. 짧은 거리를 가려고 해도 차량이 없으면 답답하고 힘든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한 가지 차량을 평생 쓸 수도 없는 점, 그리고 한국으로 다시 들어가게 될 때면 이 차량을 어떻게 판매를 해야 하나 싶습니다. 한국처럼 중고차 매장이나 사이트가 잘 구비되어 있는지도 잘 모르겠고요. 필리핀에서 10년동안 생활하며 직접 경험해본 중고차 판매와 구매, 그 팁들을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필리핀 중고차 구매 사이트 추천 3선

KB차차차, 엔카, 다나와 중고차와 같이 많은 중고차 시장이 한국에 있지만 필리핀은 어떠할까요? 여러분들이 중고차를 구매하시는 데 있어서 가장 간단하고 찾기 쉬운 사이트 들을 총 정리하여

noadded.tistory.com

 


1. 중개자 (브로커) 통해 판매하기 : 편안한 방법

가장 편안한 방법이 바로 브로커를 통해 판매하는 겁니다. 브로커를 찾는 방법은 수소문을 통해 찾을수도,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에도 문제점이 있기도 합니다만, 아래에서 조금 더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알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어떻게 보면 가장 편안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브로커에게 맡겨두고는 사실 거의 아무 신경 쓰고 있지 않아도 판매해주니까요. 

 

이 방법은 사실 필리핀에서 어느정도 생활을 해보신 분들께 적합합니다 오히려. 브로커들과 대화를 할 줄 알아야 하며 그들과의 소통이 어느정도 되면서 필리핀 사람들의 특성을 또 알고 있는 사람이어야 답답하거나 문제 없이 거래를 완료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로커를 쓰면 가장 편안해진다는 특성에 다들 시도하려고 하죠. 그러다가 사기 당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브로커에게 맡기면 구매자를 찾는것부터 서류 작업까지 모든 공정들을 해주기에 편하긴 합니다.

 

car dealer in the Philippines
설명을 위한 예시

1-1. 문제점: 비용

첫번째 문제는 비용적인 부면입니다. 브로커를 쓰니 편안해지는 만큼 당연히 브로커에게 중개 비용을 주어야 합니다. 이 비용이 상당히 아깝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차량의 금액이 클수록 그러합니다. 특히나 처음에는 이 과정들이 막막해보이지 나중에는 본인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느끼고 나면 이 일만 해주고 그 금액을 챙겼단 말야? 하면서 돈이 아까워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중개인들에 따라 다들 다른 중개비용을 요청하지만 주로 차량 판매 금액의 1프로에서 3프로를 받습니다. 

 

하지만 정말 유명하거나 큰 중매 업체가 하는게 아니고서는 3프로의 비용은 웬만해선 주지 않습니다. 일반 개인이 그런 금액을 요청한다면 차량 판매 금액 자체가 상당히 작은게 아니고선 그 사람과 거래는 비추드립니다. 정말 빨리 판매를 해야 하는 급한 상황이 아니고선 2프로 정도에서 거래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차량의 판매 금액이 커질수록 브로커 비용도 상당히 높아집니다

 

1-2. 문제점: 신뢰도

두번째 문제는 신뢰도입니다. 필리핀에 살다보면 사람들이 참 좋습니다. 착해요. 그런데 문제는 모든 사람들이 착하지만 그렇다고 심성이나 마음까지 착한 건 아니라는겁니다. 특히나 돈 문제에서는요. 돈 때문에 오랜 친구 사기치고 하는 때입니다. 한국이든 필리핀이든 어디에 있든 그렇죠. 안그래도 언어도 잘 안되는데 필리핀에서 법적 문제로 고소하고 하려면 정말 답 없습니다 외국인 입장에서는. 

 

필리핀 브로커를 사용하게 되면 당연히 브로커에게 필요한 서류들을 넘겨줘야죠. 만나서 넘겨주든 사진으로 찍어서 넘겨주든 서류를 줘야 그 사람도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차량 사진들, OR CR과 같은 차량 등록증 그리고 그를 넘어서 구매 관심자들이 올때마다 차를 보여줄 수 있도록 차 키와 차를 넘겨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감이 오시죠? 정말 그 사람이 신뢰할만한 사람인지는 본인만이 알겠죠. 

 

팁: 서류들은 복사본의 사진들로, 차량은 판매자 본인이 들고 있고 차량 키도 본인이 들고 계세요. 복사본이라도 OR CR은 두개다 주시면 안되고 차량 구매 관심자가 있을 때 함께 동행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이 정도는 안전을 위해 해주세요. 정말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아니고선요.

 

반응형

2. 한인에게 판매하기

가장 간단하면서 머리 아플 일이 없는 방법입니다. 한인분들에게 판매를 하게 되면 한국말로 거래가 되니 문제도 없을 뿐더러 그래도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 상식이라는게 있으니 (물론 모든 사람이 그런 건 아닙니다) 판매가 쉽게 성사 되기도 합니다. 특히나 구매자분들도 한국인이 관리하면서 탄 차량들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요. 판매 방법은 카카오톡을 통해 자신이 사는 필리핀 지역 이름을 검색하거나 필리핀 중고차 검색하시면 다양한 채팅방이 있기도 합니다. 그 채팅방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좋은 점들이 있지만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거는 또 아닙니다.

 

2-1. 문제점: 비용

문제점이 비용인 이유는 간단합니다. 한국은 중고차 시세가 쭉쭉 떨어집니다. 새 차를 사도 1,2년만 지나도 금액이 크게 떨어집니다.  하지만 필리핀은 그렇지 않죠. 차량을 직접 만들어 내지도 않다보니 차량들의 금액이 모두 높으며 중고가가 잘 안내려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판매 대상이 한인이라면 한인들 간에 가지고 있는 한국식 사상 때문에 가격을 로컬 사람들에게보다 조금 더 싸게 판매할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특히나 한인분들이, 또 판매자인 우리 역시 마음이 약해져 한국분이신데 우리가 정의 민족인데..하면서 좋은게 좋은 거라고 싸게 판매하는 경우가 있죠. 로컬 사람들보다 가격을 잘 받을 때도 있겠지만 낮게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신경 쓸거 많이 없이 속전속결로 거래 성사 되는 경우가 있죠. 

 

2-2. 문제점: 판매 기간

문제점은 판매 기간입니다. 빨리 팔아야 하는데 한인 구매자가 나타나지 않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한인들의 수 자체가 현재 적은 데다가 마침 그 시기에, 우리가 팔려는 차를 막 찾고 있던 사람들이 있을리가 사실 거의 없겠죠. 그렇기에 맞는 구매자가 나올 때까지 상당한 기일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한인 판매는 정말 싸게 그냥 내놓고 가는 게 아니라면 빠른 시일 내에 판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비추합니다. 

 

또 다른 하나의 문제점은 판매 장소입니다. 우리가 마닐라, 세부 와 같은 큰 도시들에 산다면 한인들이 많겠지만 그것이 아니라 외딴 지역이나 시골, 소도시에 생활하고 있다면 한인들의 수가 거의 없을 겁니다. 안그래도 구매자를 구하기 힘든 한인 중고차 시장에서 외딴 지역이라면 거의 불가능이라고 봐야죠.

 

 

3. 직접 판매하기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만, 필리핀에 어느정도 적응을 하셨고 영어는 당연히 가능하신 분들께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서 직접 판매할 때 구비해야 하는 서류들 그리고 어떻게 판매하는지 정확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작성할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직접 판매하는 것의 가장 좋은 점은 신뢰할 수 있는지 걱정할 필요도, 가격을 후리쳐서 싼 가격에 차를 판매할 이유도 없습니다. 원하는 가격에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죠. 개인 판매할 때에는 가장 많이 쓰는게 페이스북 마켓 플레이스 입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 사용 불가 해결법

미국판 '당근 마켓'이라고 불리는 페이스북 내 마켓플레이스가 한국에서는 당연히 작동이 되지 않지만 해외에 나갔는데도 사용이 불가하여 액세스가 되지 않는 오류가 생기기도 합니다. 어떻게

noadded.tistory.com

 

 

3-1. 문제점: 불편함

불편합니다. 상당히 시간도 많이 소요하며 우리가 직접 사진부터 열심히 잘 찍어야 하고 설명글을 써야 하며 연락오는 사람들  일일이 다 답장 해줘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진짜 구매자일지 모르니까요. 차에 대한 세부 정보부터는 당연하고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마다 애너지가 빠져나가는 느낌을 감당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차에 대해 막 물어보는 사람, 무작정 깍고 보는 사람, 차량 언제 볼 수 있냐고 닦달하는 사람까지 별에별 사람들 많습니다. 

 

다양한 불편함들 중에서 두개만 꼽으라면 직접 모든 공정을 뛰어야 한다는 것과 답변을 하는데 힘이 빠진다는 겁니다. 먼저 직접 뛰어야 한다는 소리는 차를 보여주고, 마음에 들었다면 그 사람과 함께 LTO를 가고 변호사 공증 받고, 줄 서서  명의 변경 기다리고 등등 서류 처리에만 걸리는 시간이 상당합니다. 그것도 처음 사람이 바로 구매자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게 아니라는 거죠. 모든 사람들 다 보여주고 설명하고.. 같은 것들의 반복입니다. 그리고 답변 같은 경우 마켓 플레이스는 정말 미친듯이 문자가 많이 옵니다. 그냥 찔러 보는 사람, 브로커들이 연락이 와서 얼마냐, 내가 팔아주겠다 하는 사람들도 많죠. 그냥 아무 관심 없으면서 그냥 문자 날리고 보는 사람들 많습니다.

3-2. 문제점: 복잡함

제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만, 상당히 복잡합니다. 아니, 잘 보고 해보면은 막상 그렇게 어렵진 않은데 그냥 머리가 아픕니다. 말로만 설명하면 그것만 하면 되겠네 하지만 막상 가보면 속 터집니다. 관공서에서 일 하나 요청하는데 줄 몇시간 서서 기다리고 겨우 요청했더니 돌아가서 뭐 종이 인증 받고 오라고 하고.. 왔다갔다 하다보면 내가 이럴라고 차 파나 시간과 애너지 다 써가는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한 군데에서 다 처리해주면 되겠구만 하는 일을 몇군데나 오라가라 합니다. 변호사 공증까지 받으러 직접 찾으러 다녀야 합니다. 복잡하죠. 

 

3-3. 문제점: 판매 시기

아까 한인 판매와 비슷한 맥락인데요. 현재 2024년 12월입니다만, 코로나 터졌을때 새 차들이 어마무시하게 판매가 되었습니다. 필리핀 사람들이 독특한게 가진건 그리 없어도 의외로 카푸어 인생을 많이 삽니다. 특히나 필리핀에서 코로나까지 터져 놓으니 대중 교통 못 타겠다, 차 사야겠다 해서 할부로 그냥 차부터 긁고 본 사람들이 많죠. 그러다보니 중고차 시장에 멀쩡한 차들이 어마무시하게 나옵니다. 차들이 많이 터져 나오는데, 구매자들은 없으니 대충 감이 오시죠?

 

이게 또 필리핀의 독특한 문제가 이 사람들은 판매를 하려는 생각이 없어 보인다는 겁니다. 같은 차량 판매글을 몇년 동안 심지어 4년 동안 같은 가격에 계속해서 올리는 사람을 봤습니다. 그냥 팔리면 팔려라 생각으로 판매하는거죠. 도대체 연수는 지나가는데 가격은 왜 그대로죠? 이런 식으로 판매자들은 엄청 미어터지는데 구매자들은 없는 상황에서 그렇다고 해서 판매자들은 팔려고 가격을 내리거나 하는 일이 거의 없다는 겁니다. 글머 당연히 차량 재고가 안빠지겠죠? 그럼 중고차 시장에는 당연히 매물이 넘치고 넘치는겁니다. 그 중에서 우리의 판매글이 눈에 띄기가 어렵죠. 

 

car dealer shop. Place where they sell secondhanded cars.

4. 중고차 매장에 가서 그냥 업자에게 팔아 넘기기

여태 다룬 모든 방법들 중에 가~장 간단합니다. 그냥 모든 구비 서류 가지고 중고차 매장 가서 이 차 연식이랑 정보들 주면서 얼마 줄 수 있냐고 물어보세요. 그럼 업자가 말하는 가격과 합의해서 오케이 나면 바로 판매 완료입니다. 가장 간단하죠. 만약 정말 급하게 한국으로 철수하게 된 분들은 가장 간단하고 머리 아플 일 없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간단하다는 것 외에 모든 게 문제입니다. 비용도 제대로 절대 못 받고 다 손해 보면서 파는거죠. 업자는 당연히 싸게 후려쳐서 비싸게 팔라고 할테니요. 그나마 팁이라고 될만한 거는 여러 중고차 매장 다니세요. 다 돌아다니고 가격들 비교해서 가장 좋은 가격에 파시길 바랍니다.

 

결론: 비용이냐 편리성이냐

딱 이것만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나는 비용을 덜 받아도 되니 그냥 편하게 팔련다 하시면 브로커, 나는 언어도 안되고 브로커도 못 믿겠다 하면 한인들에게 판매, 나는 무조건 제 값은 받아야 겠고 필리핀에서 살만큼 살았다 하면 개인 판매. 난 내일 무조건 한국 철수 해야 한다 하면 중고차 매장 판매. 가장 자신에게 맞는 방법 택하셔서 성공적인 판매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개인 판매를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